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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택일_일진사주명리학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 2045년 04월 05일 기축일(己丑日) _ 기토 경진월 기축일주

https://youtu.be/TncVt-TMRpQ?si=N0ZOqZxZ99fP5Vp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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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647강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45년 04월 05일
음력(陰曆) 2045년 02월 18일

을축년(乙丑年) 경진월(庚辰月) 기축일(己丑日)이며,

일진(日辰)은 기축(己丑)입니다.

오늘은 기토일간이 暮春(모춘)이자 土旺節(토왕절)인 辰月(진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己土日干(기토일간)이 季春(계춘)인 辰月(진월)에 태어났습니다.

日干(일간)인 己土(기토)를 보면 木火土金水(목화토금수)의 五行(오행)으로는 土(토) 즉 흙에 속하며, 陰陽(음양)으로 나누면 陰(음)에 속하여 己土(기토)는 陰土(음토)가 됩니다.

陰土(음토)인 己土(기토)는 田園土(전원토) 또는 盆土(분토)와 같습니다. 쉽게 말하면 텃밭이나 논, 화분에 담긴 흙을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陰土(음토)인 己土(기토)는 陽土(양토)인 戊土(무토)와는 다릅니다. 陽土(양토)인 戊土(무토)는 進氣(진기)하는 性質(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高亢(고항)하고 厚重(후중)합니다.

그래서 戊土(무토)는 日干(일간)이 旺(왕)하다 싶으면 甲木(갑목)으로 疎土(소토)해야 高亢(고항)하고 厚重(후중)한 戊土(무토)의 用度(용도)가 생기게 됩니다.

反面에(반면에) 陰土(음토)인 己土(기토)는 高亢(고항)하지도 厚重(후중)하지도 않습니다. 陰干(음간)인 己土(기토)는 蓄藏(축장)하고 退氣(퇴기)하는 性質(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官星(관성)으로 疎土(소토)하고 疏闢(소벽)하기보다는 調候(조후)를 맞추는 것이 더 重要(중요)합니다.


己土(기토)가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季春(계춘)인 辰月(진월)에 該當(해당)합니다.

辰月(진월)이라고 하는 것은 土(토)가 旺(왕)한 季節(계절)이면서 五陽(오양)이 進氣(진기)한 時期(시기)에 該當(해당)합니다.

그래서 戊土(무토)가 辰月(진월)에 태어나게 되면 日干(일간)이 旺(왕)해지기 때문에 먼저 甲木(갑목)으로 疎土(소토)하고 癸水(계수)로써 潤土(윤토)하게 되면 富貴(부귀)를 얻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 命式(명식)의 日干(일간)인 己土(기토)는 같은 土(토)에 該當(해당)해도 戊土(무토)와는 다릅니다.

위에서 言及(언급)했듯이 戊土(무토)는 進氣(진기)하는 性質(성질)을 가지고 있고 高亢(고항)하며 厚重(후중)하기 때문에 甲木(갑목)을 먼저 取用(취용)해야 하지만,

陰干(음간)인 己土(기토)는 厚重(후중)하지도 高亢(고항)하지도 않으며 戊土(무토)에 比(비)하여 衰竭(쇠갈)하기 때문에 甲木(갑목)을 먼저 取(취)하기보다는 火(화)를 取用(취용)하여 己土(기토)를 따뜻하게 하고, 다음으로 水(수)를 취하여 潤土(윤토)함이 重要(중요)합니다.

火(화)와 癸水(계수)가 있은 然後(연후)에 다시 木(목)이 있게 되면 田園(전원)에 穀食(곡식)이나 花草(화초) 등이 자랄 수 있는 여건이 되며, 物像(물상)으로 보면 논밭에 穀食(곡식)이나 花草(화초)가 심어져 있는 것과 같습니다.

정리를 하면 己土(기토)가 辰月(진월)에 태어나게 되면 辰中에(진중에)는 七殺(칠살)인 乙木(을목)과 偏財(편재)인 癸水(계수)가 이미 있습니다.

또 辰月(진월) 중 上半月(상반월)은 아직 木旺餘氣(목왕여기)가 남아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火(화)를 取用(취용)하여 己土(기토)를 溫土(온토)하고 水(수)로써 潤土(윤토)하게 되면 己土(기토)로서의 用度(용도)가 나타나게 됩니다.

火(화)와 水(수)가 있은 然後(연후)에 木(목)이 있게 되면 五穀百果(오곡백과)나 花草(화초)가 잘 자랄 수 있는 沃土(옥토)가 될 것입니다.


年干(년간)을 보면, 月支(월지)의 地藏干(지장간)인 辰中乙木(진중을목)이 透出(투출)하여 偏官格(편관격) 또는 七殺格(칠살격)이 됩니다.

月干(월간)에는 傷官(상관)인 庚金(경금)이 透出(투출)하여 年干(년간)의 七殺乙木(칠살을목)과 相合(상합)하니 傷官合殺(상관합살)하여 七殺乙木(칠살을목)을 合去(합거)합니다.

年支(년지)에는 比肩(비견)인 丑土(축토)를 보아 土(토)가 더욱 旺(왕)해지게 되며,

日支(일지)에 다시 丑土(축토)를 보아 己丑日柱(기축일주)가 되어 土旺節(토왕절)에 土(토)가 매우 旺(왕)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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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을 알고 가는 것과 모르고 가는 것은 엄연히 다릅니다. 사주명리학은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의 여정에 있어 작은 지침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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