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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택일_일진사주명리학

[일진명리학/출산택일] 2025년 04월 05일 갑진일(甲辰日) _ 갑목 경진월 갑진일주

https://youtu.be/8IzOxwKzX_c?si=dEEGZSdMNfX-9e9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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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42강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5년 04월 05일
음력(陰曆) 2025년 03월 08일

을사년(乙巳年) 경진월(庚辰月) 갑진일(甲辰日)이며,

일진(日辰)은 갑진(甲辰)입니다.

오늘은 갑목일간이 暮春(모춘)이자 土旺節(토왕절)인 辰月(진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甲木日干(갑목일간)이 季春(계춘)인 辰月(진월)에 태어났습니다.

日干(일간)인 甲木(갑목)을 보면 五行(오행)으로는 木(목)에 속하며, 陰陽(음양)으로 區分(구분)하면 陽(양)에 속하여 陽木(양목)이 됩니다.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이라고 하는 것은 大林木(대림목)에 該當(해당)합니다.

大林木(대림목)인 甲木(갑목)은 大槪(대개) 庚金(경금)으로 斫伐(작벌)하여 棟樑之木(동량지목)으로 쓰게 되면 甲木(갑목)으로서의 用度(용도)가 크게 나타나게 됩니다.

勿論(물론) 甲木(갑목)이 七殺(칠살)인 庚金(경금)을 取用(취용)하는 境遇(경우)는 日干(일간)이 勢力(세력)이 있고 食傷(식상)이 勢力(세력)이 있어 制殺(제살)을 하거나,

日干(일간)은 弱(약)한데 七殺(칠살)인 庚金(경금)이 弱(약)하여 財星(재성)으로 七殺(칠살)을 生助(생조)하는 財滋弱殺(재자약살)이 되거나,

日干(일간)이 弱(약)하고 七殺(칠살)이 旺盛(왕성)한 境遇(경우)에는 印星(인성)인 水(수)가 있어서 殺印相生(살인상생)이 되어야 하며,

단독으로 甲木(갑목)이 七殺(칠살)인 庚金(경금)을 取用(취용)하는 例(예)는 없습니다.

萬若(만약) 甲木(갑목)이 단독으로 七殺(칠살)을 보게 되면 이는 七殺無制(칠살무제)가 되어 兇命(흉명)이 됩니다.


甲木日干(갑목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暮春(모춘)인 辰月(진월)에 該當(해당)합니다.

辰月(진월)이라고 하는 季節(계절)인 늦봄에 該當(해당)하며, 이를 달리 暮春(모춘) 또는 季春(계춘)이라고 表現(표현)합니다.

辰月(진월)은 基本的(기본적)으로는 土旺節(토왕절)에 該當(해당)하나, 그 내막을 보면 上半月(상반월)과 下半月(하반월)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上半月(상반월)은 淸明後(청명후)부터 穀雨前(곡우전)까지를 말하며 이때는 辰(진)의 地藏干(지장간) 중에서 乙木(을목)과 癸水(계수)가 司令(사령)하는 때이므로 木(목)이 아직 勢力(세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反面에(반면에) 下半月(하반월)은 穀雨節(곡우절)부터 立夏前(입하전)까지를 말하는데 이때는 辰(진)의 地藏干(지장간) 중에서 戊土(무토)가 司令(사령)하는 때에 該當(해당)하여 이때는 土(토)가 勢力(세력)을 갖습니다.

따라서 甲木(갑목)이 辰月(진월)에 태어나더라도 上半月(상반월)인 淸明節(청명절) 중에 태어난 것과 下半月(하반월) 중에 태어난 것이 다릅니다.


또 胞胎法(포태법)으로 보면 木(목)은 寅(인)에서 臨官(임관), 卯(묘)에서 帝旺(제왕)에 該當(해당)하여 매우 旺盛(왕성)한데, 辰(진)에 이르게 되면 帝旺(제왕)을 지나 衰地(쇠지)에 들게 되니 그 氣勢(기세)가 이미 쇠해지기 始作(시작)합니다.

따라서 甲木(갑목)이 辰月(진월)에 태어나게 되면 七殺(칠살)인 庚金(경금)을 取用(취용)하여 甲木(갑목)을 斫伐(작벌)하여 棟樑之木(동량지목)으로 쓰게 되는데,

辰月(진월)의 木(목)은 그 氣勢(기세)가 衰(쇠)하므로 壬水(임수)를 取用(취용)하여 庚金(경금)을 洩(설)하여 甲木(갑목)을 生助(생조)하게 되면 甲木(갑목)의 뿌리와 줄기가 마르지 않게 될 것입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土旺節(토왕절)인 辰月(진월)에 다시 辰土(진토)를 보아 甲辰日柱(갑진일주)가 되니 日干甲木(일간갑목)은 弱(약)한 중에 財星(재성)이 더욱 旺(왕)해지게 됩니다.

月干(월간)에는 七殺(칠살)인 庚金(경금)을 보아 旺(왕)한 財星(재성)이 七殺(칠살)을 生(생)하여 財煞太旺(재살태왕)한 局勢(국세)가 되는데,

年干(년간)에 刧財(겁재)인 乙木(을목)이 透出(투출)하여 七殺乙木(칠살을목)을 合去(합거)하니 七殺庚金(칠살경금)이 甲木(갑목)을 剋(극)하지 못합니다.

年支(년지)의 巳火(사화)는 調候(조후)의 意味(의미)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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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을 알고 가는 것과 모르고 가는 것은 엄연히 다릅니다. 사주명리학은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의 여정에 있어 작은 지침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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