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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46강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5년 04월 09일
음력(陰曆) 2025년 03월 12일
을사년(乙巳年) 경진월(庚辰月) 무신일(戊申日)이며,
일진(日辰)은 무신(戊申)입니다.
오늘은 무토일간이 暮春(모춘)이자 土旺節(토왕절)인 辰月(진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戊土日干(무토일간)이 暮春(모춘)인 辰月(진월)에 태어났습니다.
暮春(모춘)인 辰月(진월)은 暮春(모춘)으로 늦봄에 該當(해당)합니다.
四季節(사계절)로 보면 寅卯辰(인묘진)은 봄에 該當(해당)하고, 巳午未(사오미)는 여름에 該當(해당)하며, 申酉戌(신유술)은 가을에 該當(해당)하고, 亥子丑(해자축)은 겨울에 該當(해당)합니다.
여기서 辰戌丑未(진술축미)는 각각 季節(계절)은 끝을 意味(의미)하며 다음 季節(계절)로 이어지는 교량역할을 합니다.
辰月(진월)은 봄의 마지막으로 季春(계춘)로서 여름으로 이어지는 換節期(환절기)이며,
未月(미월)은 여름의 마지막으로 季夏(계하)이며 가을로 이어지는 換節期(환절기)에 該當(해당)합니다.
戌月(술월)은 가을의 마지막으로 季秋(계추)로서 겨울로 이어지는 換節期(환절기)이며,
丑月(축월)은 겨울의 마지막으로 季冬(계동)이며 봄으로 이어지는 換節期(환절기)에 該當(해당)합니다.
또 辰戌丑未(진술축미)는 모두 그 本氣(본기)가 戊土(무토) 또는 己土(기토)로서 土(토)가 旺盛(왕성)한 季節(계절)입니다.
그래서 戊土(무토)나 己土(기토)가 辰月(진월)에 태어나게 되면 마치 建祿格(건록격)과 같이 아주 旺(왕)한 命式(명식)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辰月(진월)을 볼 때 重要(중요)한 점은 子月(자월)에서 始生(시생)한 陽(양)이 辰(진)에 이르게 되면 五陽(오양)이 進氣(진기)하게 되어 陽(양)의 氣運(기운)이 昇(승)하다는 것입니다.
命式(명식)의 日干(일간)을 보면 戊土(무토)에 該當(해당)합니다.
戊土(무토)라고 하는 것은 五行(오행)으로는 土(토)에 該當(해당)하며, 陰陽(음양)으로는 陽(양)에 속하니 陽土(양토)에 該當(해당)합니다.
陽土(양토)인 戊土(무토)는 아주 높은 山(산)이나 아주 넓은 平野(평야), 平原(평원) 등을 意味(의미)합니다.
이렇게 높은 山(산)이나 山脈(산맥) 또는 平原(평원)은 물이 있고 나무가 있어 울창한 숲이나 穀食(곡식)이 가득한 穀倉地帶(곡창지대)를 이루어야 戊土(무토)로서의 用度(용도)가 있습니다.
戊土(무토)라고 하는 것은 모든 萬物(만물)이 자생할 수 있는 터전이 되는 根本(근본)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戊土(무토)는 肥沃(비옥)하고 適當(적당)한 濕氣(습기)가 있으며 따뜻한 햇볕이 있어야 살아있는 흙, 살아있는 土(토)로서 用度(용도)가 있습니다.
萬若(만약) 드넓은 토지에 물이 없게 되면 메말라 죽은 땅이 될 것이며, 햇볕이 들지 않으면 凍土(동토)가 되거나 陰濕(음습)한 땅이 되어 이 또한 萬物(만물)이 滋生(자생)함에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고로 戊土(무토)라고 하는 것은 나무가 있어 숲을 이루고, 물이 있어 나무와 흙이 촉촉하게 潤濕(윤습)되고 햇볕이 있어 溫氣(온기)를 얻게 되면 모든 萬物(만물)이 스스로 자랄 수 있는 沃土(옥토)가 될 것입니다.
戊土(무토)가 辰月(진월)에 태어나게 되면 비록 季春(계춘)에 該當(해당)하나 土旺節(토왕절)이므로 日干(일간)인 戊土(무토)가 아주 旺盛(왕성)합니다.
戊土(무토)가 寅月(인월)이나 卯月(묘월)에 태어나게 되면 日干(일간)은 弱(약)하고 官殺(관살)이 旺盛(왕성)하게 되어 身弱官旺(신약관왕) 또는 身弱殺旺(신약살왕)한 命(명)이 됩니다.
그래서 戊土(무토)가 寅月(인월)이나 卯月(묘월)에 태어나게 되면 가장 먼저 必要(필요)한 것이 火(화)가 있어 官殺(관살)과 日干(일간)사이를 通關(통관)하여 官印相生(관인상생) 또는 殺印相生(살인상생)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水(수)가 있어 戊土(무토)를 潤濕(윤습)하게 되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룰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戊土(무토)가 辰月(진월)에 태어나게 되면 마치 建祿月(건록월)에 태어난 것과 같이 日干(일간)인 戊土(무토)가 아주 旺(왕)합니다.
따라서 이때는 火(화)로서 旺(왕)한 日干(일간)을 生(생)할 必要(필요)가 없습니다. 또 辰月(진월)은 五陽(오양)이 進氣(진기)한 狀態(상태)이므로 調候(조후)의 必要性(필요성)도 크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辰月(진월)에 태어나는 戊土(무토)는 가장 먼저 甲木(갑목)이 있어 戊土(무토)를 疎土(소토)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水(수)가 있어 土(토)를 滋潤(자윤)하고 甲木(갑목)을 生助(생조)하게 되면 旺(왕)한 戊土(무토)가 큰 숲을 이루니 戊土(무토)로서의 用度(용도)가 크게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水(수)의 用度(용도)는 戊土(무토)를 滋潤(자윤)하여 甲木(갑목)을 生助(생조)함에 있습니다.
辰月(진월)은 甲木(갑목)에 比(비)하여 戊土(무토)가 旺(왕)하므로 身旺殺弱(신왕살약)한 命(명)이 됩니다.
따라서 水(수)로서 弱(약)한 七殺甲木(칠살갑목)을 生助(생조)하는 財滋弱殺格(재자약살격)이 되는 것입니다.
年干(년간)을 보면, 月支(월지)의 地藏干(지장간)인 辰中乙木(진중을목)이 透出(투출)하여 正官格(정관격)이 됩니다.
萬若(만약) 生時(생시)가 癸丑時(계축시)나 癸亥時(계해시)가 되면 이때는 正財格(정재격)이 됩니다.
月干(월간)에 食神(식신)인 庚金(경금)이 透出(투출)하여 乙木(을목)과 貪合(탐합)합니다.
日支(일지)에는 食神(식신)인 申金(신금)을 보아 戊申日柱(무신일주)가 되니 辰月(진월)이라도 日干戊土(일간무토)가 洩氣(설기)가 되며, 萬若(만약) 임지시가 되면 신지진수국이 되어 寒濕(한습)해지게 됩니다.
年支(년지)에는 偏印(편인)인 巳火(사화)가 있어 戊土(무토)를 生(생)하고 陰濕(음습)함을 調節(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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