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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택일_일진사주명리학

[일진명리학/출산택일] 2025년 04월 08일 정미일(丁未日) _ 정화 경진월 정미일주

https://youtu.be/3hd1faEMiqU?si=O9XKEUP-5KNHvIv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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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45강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5년 04월 08일
음력(陰曆) 2025년 03월 11일

을사년(乙巳年) 경진월(庚辰月) 정미일(丁未日)이며,

일진(日辰)은 정미(丁未)입니다.

오늘은 정화일간이 暮春(모춘)이자 土旺節(토왕절)인 辰月(진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丁火日干(정화일간)이 季春(계춘)인 辰月(진월)에 태어났습니다.

日干(일간)인 丁火(정화)라고 하는 것은 丙火(병화)와 같이 五行(오행)으로는 火(화)에 속하나 陽(양)이 아닌 陰火(음화)에 該當(해당)합니다.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는 丙火(병화)와 대비되는 것으로 丙火(병화)가 太陽之火(태양지화)라고 하면 丁火(정화)는 달, 燈燭火(등촉화)에 比喩(비유)할 수 있습니다.

陽火(양화)인 丙火(병화)는 太陽火(태양화)로서 스스로 發光(발광), 發熱(발열)할 수 있어 印星(인성)인 木(목)은 도움은 丙火(병화)가 弱(약)한 境遇(경우)가 아니고서는 크게 必要(필요)하지 않습니다.

反面에(반면에) 丁火(정화)는 스스로 發光(발광), 發熱(발열)할 수 없고 반드시 正印(정인)인 甲木(갑목)이 있어 丁火(정화)를 生助(생조)해야지만 丁火(정화)의 불꽃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印星(인성)의 影響力(영향력)이 아주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丁火(정화)는 사시사철을 莫論(막론)하고 印星(인성)이 어떻게 작용하느냐가 重要(중요)하며, 印星(인성) 중에서도 濕木(습목)인 乙木(을목)보다는 甲木(갑목)이 丁火(정화)를 引丁(인정)하는데 用度(용도)가 있습니다.


丁火日干(정화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土旺節(토왕절)이자 季春(계춘)인 辰月(진월)입니다.

辰月(진월)은 基本的(기본적)으로 土(토)가 旺盛(왕성)한 季節(계절)이지만 上半月(상반월)과 下半月(하반월)로 區分(구분)하여 살펴보아야 합니다.

上半月(상반월)은 淸明節(청명절)부터 穀雨前(곡우전)까지를 말하는데 이때는 辰(진)의 地藏干(지장간) 중에서 乙木(을목)과 癸水(계수)가 司令(사령)하는 때이므로 마치 卯月(묘월)과 같다고 보면 됩니다.

反面에(반면에) 下半月(하반월)은 穀雨節(곡우절)부터 立夏前(입하전)까지를 말하는데 이때는 그야말로 戊土(무토)가 司令(사령)하기 때문에 土旺(토왕)한 때에 該當(해당)합니다.

따라서 丁火(정화)가 辰月(진월)에 태어나도 上半月(상반월)과 下半月(하반월)의 四柱(사주)보는 법이 조금은 差異(차이)가 있습니다.

丁火(정화)가 辰月(진월)의 上半月(상반월)에 生(생)하게 되면 木(목)의 餘氣(여기)가 아직 남아있어 卯月(묘월)과 같으므로 가장 먼저 必要(필요)한 것은 庚金(경금)이며 다음으로 甲木(갑목)으로 輔佐(보좌)해야 합니다.

反面에(반면에) 丁火(정화)가 辰月(진월)의 下半月(하반월)에 生(생)하게 되면 이때는 傷官(상관)인 土(토)가 旺盛(왕성)하기 때문에 日干(일간)의 氣運(기운)이 過洩(과설)되므로 먼저 必要(필요)한 것은 印星(인성)인 甲木(갑목)이 있어 旺土(왕토)를 制(제)하고 日干(일간)을 生助(생조)해야 합니다.

甲木(갑목)을 얻은 然後(연후)에는 庚金(경금)이 있는지를 찾아 劈甲引丁(벽갑인정)하게 되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 수 있을 것입니다.

단, 甲木(갑목)과 庚金(경금)이 있다고 해도 서로 貼身(첩신)되는 것은 좋지 못할 것이며, 다시 丁火(정화)가 있어 庚金(경금)을 破(파)하는 것도 마땅치 못합니다.


年干(년간)을 보면, 月支(월지)의 地藏干(지장간)인 辰中乙木(진중을목)이 透出(투출)하여 偏印格(편인격)이 됩니다.

萬若(만약) 生時(생시)게 癸卯時(계묘시)면 偏官格(편관격), 戊申時(무신시)면 火土眞傷官格(화토진상관격)이 됩니다.

土旺節(토왕절)에 乙木(을목)은 旺(왕)한 土(토)를 제할 힘이 不足(부족)합니다.

日支(일지)에 다시 未土(미토)를 보아 丁未日柱(정미일주)가 되니 日干丁火(일간정화)는 弱(약)하고 食傷(식상)인 土(토)가 旺(왕)합니다.

月干(월간)에는 正財(정재)인 庚金(경금)이 透出(투출)하여 年干(년간)의 乙木(을목)과 서로 貪合(탐합)하여 쓰임이 없습니다.

多幸(다행)히 年支(년지)에 刧財(겁재)인 巳火(사화)를 보아 日干丁火(일간정화)가 通根(통근)하여 身弱(신약)은 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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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을 알고 가는 것과 모르고 가는 것은 엄연히 다릅니다. 사주명리학은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의 여정에 있어 작은 지침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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