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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택일_일진사주명리학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 2025년 03월 27일 을미일(乙未日) _ 을목 기묘월 을미일주

https://youtu.be/rAFy9ZQ871Q?si=HzlLnCTNsO_z82d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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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33강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5년 03월 27일
음력(陰曆) 2025년 02월 28일

을사년(乙巳年) 기묘월(己卯月) 을미일(乙未日)이며,

일진(日辰)은 을미(乙未)입니다.

오늘은 을목일간이 仲春(중춘)이자 木旺節(목왕절)인 卯月(묘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乙木日干(을목일간)이 仲春(중춘)이 卯月(묘월)에 태어났습니다.

乙木(을목)이라고 하는 것은 陰木(음목)에 該當(해당)하며, 芝蘭(지란)이나 花草(화초)와 같은 卉木(훼목)에 該當(해당)합니다.

大槪(대개) 陽干(양간)은 그 성향이 進氣(진기)하는 성향이 있으며, 陰干(음간)은 退氣(퇴기)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陽干(양간)은 帝旺地(제왕지)에 태어나게 되면 羊刃格(양인격)이 되나 陰干(음간)은 陰刃(음인)은 別論(별론)으로 하더라도 羊刃(양인)은 논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어제와 같이 甲木(갑목)이 卯月(묘월)에 태어나게 되면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羊刃格(양인격)이 되면 七殺(칠살)인 庚金(경금)을 본다면 羊刃駕殺格(양인가살격)이 됩니다.

反面에(반면에) 乙木(을목)은 木旺節(목왕절)인 卯月(묘월)에 태어났다고 하더라도 羊刃格(양인격)이 되지 못하면 단순히 建祿格(건록격)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또 甲木(갑목)은 月令(월령)을 得(득)하여 身旺(신왕)하든, 他干支(타간지)로 勢力(세력)을 얻어 身强(신강)하든 七殺(칠살)인 庚金(경금)의 用度(용도)가 있으나,

陰干(음간)인 乙木(을목)은 아무리 旺(왕)하더라도 七殺(칠살)인 庚金(경금)으로 斫伐(작벌)하는 用度(용도)는 없습니다.

단, 乙木(을목)이 寅月(인월)이나 卯月(묘월)에 태어나 天干(천간)에서 甲木(갑목)을 보게 되면 이때는 庚金(경금)을 取用(취용)할 수가 있는데 이때도 庚金(경금)으로 乙木(을목)을 斫伐(작벌)하여 棟樑之木(동량지목)으로 쓰기 위함이 아니라 주변의 雜多(잡다)한 나무를 除去(제거)하는 用度(용도)로로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또 乙木(을목)이 天干(천간)에서 甲木(갑목)을 보면 이를 藤蘿繫甲(등라계갑)이라고 하여 좋게 보는데,

藤蘿繫甲(등라계갑)도 日干(일간)이 乙木(을목)이 弱(약)했을 때 甲木(갑목)을 보면 藤蘿繫甲(등라계갑)이 되는데 乙木(을목)이 身旺(신왕)했을 때 甲木(갑목)을 보면 오히려 刧財(겁재)가 病(병)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庚金(경금)으로써 甲木(갑목)을 制(제)해야 하는 것입니다.


年干(년간)을 보면, 月支(월지)의 地藏干(지장간)인 乙木(을목)이 透出(투출)하여 木(목)이 더욱 旺(왕)해지게 됩니다.

參考(참고)로 甲木日干(갑목일간)이 卯月(묘월)에 태어나 乙木(을목)이 透出(투출)하면 단순한 刦財乙木(겁재을목)이 아니라 羊刃乙木(양인을목)이 되나,

陰干(음간)은 羊刃(양인)을 논하지 않으니 乙木日干(을목일간)이 卯月(묘월)에 태어나 乙木(을목)이 透出(투출)하면 但只(단지) 比肩(비견)이 될 뿐이고 羊刃乙木(양인을목)으로 논하지 않습니다.

日支(일지)에는 偏財(편재)인 未土(미토)를 보아 乙未日柱(을미일주)가 되는데 月支(월지)의 卯木(묘목)과 卯未合(묘미합)하여 하여 木(목)이 더욱 旺(왕)해지게 됩니다.

年支(년지)에는 傷官(상관)인 巳火(사화)가 있어 旺(왕)한 乙木(을목)의 秀氣(수기)를 發散(발산)하나 四柱(사주)에 印星(인성)인 水(수)가 없어 乙木(을목)이 枯死(고사)할 憂慮(우려)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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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을 알고 가는 것과 모르고 가는 것은 엄연히 다릅니다. 사주명리학은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의 여정에 있어 작은 지침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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