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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5년 03월 21일
음력(陰曆) 2025년 02월 22일
을사년(乙巳年) 기묘월(己卯月) 기축일(己丑日)이며,
일진(日辰)은 기축(己丑)입니다.
오늘은 기토일간이 仲春(중춘)이자 木旺節(목왕절)인 卯月(묘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己土日干(기토일간)이 仲春之節(중춘지절)인 卯月(묘월)에 태어났습니다.
己土(기토)라고 하는 것은 陰土(음토)에 該當(해당)하며 田園土(전원토) 또는 盆土(분토)로 比喩(비유)할 수 있습니다.
즉 己土(기토)라고 하는 것은 陽土(양토)인 戊土(무토)처럼 광대하고 높은 土(토)가 아니라 작고 卑濕(비습)하며 기름진 텃밭과 같습니다.
시골에 있는 작은 텃밭이나 집안에서 키우는 작은 화분 등을 연상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이러한 己土(기토)는 基本的(기본적)으로 따뜻한 햇볕과 물과 씨앗 또는 苗木(묘목)이 조화를 이루게 되면 己土(기토)로써의 用度(용도)가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햇볕이라고 하는 것은 火(화)를 意味(의미)하며, 물은 水(수)를 意味(의미)하며 씨앗이나 苗木(묘목)은 木(목)을 意味(의미)합니다.
여기서 火(화)는 丁火(정화)가 아닌 丙火(병화), 水(수)는 壬水(임수)가 아닌 癸水(계수), 木(목)은 乙木(을목)이 아닌 甲木(갑목)이 있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己土(기토)가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卯月(묘월)에 該當(해당)합니다.
卯月(묘월)이라고 하는 季節(계절)은 봄에 該當(해당)합니다.
또 卯月(묘월)은 木(목)이 帝旺地(제왕지)라 가장 旺盛(왕성)한 때에 該當(해당)합니다.
反面에(반면에) 卯月(묘월)의 己土(기토)는 七殺(칠살)인 卯木(묘목)이 司令(사령)하는 시절이므로 弱(약)합니다. 즉 殺重身輕(살중신경)한 때에 該當(해당)합니다.
이와 같으면 基本的(기본적)으로 印星(인성)인 火(화)가 있어 七殺(칠살)과 日干(일간)사이를 通關(통관)하여 殺印相生(살인상생)의 局勢(국세)를 갖게 되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런데 卯月(묘월)의 己土(기토)는 火(화)를 먼저 取用(취용)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甲木(갑목)을 먼저 取用(취용)하게 됩니다.
이때 卯月(묘월)이라고 하는 것을 己土立場(기토입장)에서 七殺(칠살)이 旺盛(왕성)한 季節(계절)로만 생각하기 보다는 봄에 農事(농사)를 始作(시작)하는 단계라고 생각하는 것이 이해가 더 쉬울 것입니다.
즉 卯月(묘월)의 己土(기토)는 땅을 일구어 씨앗을 뿌리고 물을 주고 따뜻한 햇볕만 있으면 門前沃畓(문전옥답)인 己土(기토)가 영활해 질 수 있습니다.
이때 卯中(묘중)에 乙木(을목)이 있는데 왜 甲木(갑목)을 取用(취용)하느냐는 의문이 있을 수 있으나 卯中乙木(묘중을목)은 마치 잡초와 같아서 己土(기토)에게는 用度(용도)가 없습니다.
혹은 月令(월령)인 卯(묘)를 단순히 木(목)이 旺盛(왕성)한 活動(활동)을 하는 季節(계절)로 본다면 己土(기토)에 파종한 씨앗은 甲木(갑목)이라고 하는 것이 必要(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卯月(묘월)에 己土(기토)가 生(생)하게 되면 甲木(갑목) 癸水(계수) 丙火(병화)가 조화를 이루게 되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이때 甲木(갑목) 癸水(계수) 丙火(병화)는 基本的(기본적)으로 配合(배합)하는 順序(순서)에 該當(해당)하며, 四柱(사주)가 어떻게 구성되느냐에 따라서 그 順序(순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컨대 四柱(사주)에 木(목)이 旺(왕)하게 되면 이때는 丙火(병화)와 癸水(계수)를 먼저 取用(취용)하게 되며,
四柱(사주)에 火(화)가 旺(왕)하게 되면 이때는 水(수)를 먼저 取用(취용)해야 할 것입니다.
萬若(만약) 甲木(갑목)과 癸水(계수)를 用神(용신)과 喜神(희신)으로 取用(취용)하는 境遇(경우)에는 庚金(경금)과 戊土(무토)가 透出(투출)하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年干(년간)을 보면, 月支(월지)의 地藏干(지장간)인 卯中乙木(묘중을목)이 透出(투출)하여 原案的(원안적)인 偏官格(편관격) 또는 七殺格(칠살격)이 되며,
七殺(칠살)인 乙木(을목)이 透出(투출)하니 日干己土(일간기토)는 더욱 弱(약)해지게 됩니다.
多幸(다행)히 日支(일지)에서 比肩(비견)인 丑土(축토)를 보아 己丑日柱(기축일주)가 되어 日干己土(일간기토)가 뿌리를 얻습니다.
이를 天干地支(천간지지)가 같아 干與支同(간여지동)이라고 凶(흉)하게 보면 안 됩니다.
日干(일간)이 弱(약)한 境遇(경우)에는 干與支同(간여지동)이 되더라도 欠(흠)이 없습니다.
年支(년지)에는 正印(정인)인 巳火(사화)를 보아 殺重身輕(살중신경)한 局勢(국세)가 殺印相生(살인상생)의 局勢(국세)로 바뀌게 됩니다.
月干(월간)의 比肩(비견)인 己土(기토)는 年干(년간)의 乙木(을목)에 의해 剋制(극제)가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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