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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20강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5년 03월 14일
음력(陰曆) 2025년 02월 15일
을사년(乙巳年) 기묘월(己卯月) 임오일(壬午日)이며,
일진(日辰)은 임오(壬午)입니다.
오늘은 임수일간이 仲春(중춘)이자 木旺節(목왕절)인 卯月(묘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壬水日干(임수일간)이 仲春(중춘)인 卯月(묘월)에 태어났습니다.
壬水(임수)라고 하는 것은 陽水(양수)로서 大海水(대해수)와 같습니다. 大海水(대해수)라고 하는 것은 바다, 江(강), 湖水(호수) 등과 같이 크고 넓은 水(수)로 볼 수 있습니다.
大海水(대해수)인 壬水(임수)는 日干(일간)이 旺(왕)하기만 하면 반드시 七殺(칠살)인 戊土(무토)로써 堤防(제방)을 해야 壬水(임수) 冲奔(충분)하는 性質(성질)을 抑制(억제)할 수가 있습니다.
萬若(만약) 壬水日干(임수일간)이 旺(왕)한 중에 戊土七煞(무토칠살)이 없다고 하면 旺(왕)한 壬水(임수)가 마치 쓰나미를 일으키거나 큰 너울을 일으키는 것과 같습니다.
壬水日干(임수일간)이 旺(왕)한 중에 戊土七煞(무토칠살)이 없는 境遇(경우)에는 不得已(부득이) 食傷(식상)인 木(목)으로 泄氣順勢(설기순세)할 수도 있겠으나 이는 壬水(임수)의 元來(원래) 用度(용도)로써 쓰이는 것이 아니라 차선책에 不過(불과)한 것입니다.
問題(문제)는 壬水日干(임수일간)이 旺盛(왕성)한데 七殺(칠살)인 戊土(무토)도 없고 食傷(식상)도 없어서 身旺無依(신왕무의)가 되는 것입니다.
日干(일간)이 壬水(임수)가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仲春之節(중춘지절)이 卯月(묘월)입니다.
卯月(묘월)이라고 하는 것은 仲春(중춘)으로 季節(계절)로는 봄에 該當(해당)하며, 五行(오행)으로는 木(목)이 月令(월령)을 得(득)하여 매우 旺盛(왕성)합니다.
木(목)이 旺盛(왕성)하다는 것을 反對解釋(반대해석)하면 木(목)이 旺(왕)할수록 木剋土(목극토)하니 土(토)는 相對的(상대적)으로 弱(약)해지게 되며,
또 木(목)이 旺盛(왕성)할수록 水(수)를 많이 必要(필요)로 하므로 水(수) 또한 衰竭(쇠갈)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胞胎法(포태법)으로 보면 木(목)은 帝旺地(제왕지)에 該當(해당)하나, 土(토)는 沐浴地(목욕지)에 該當(해당)하여 勢力(세력)이 木(목)에 比(비)하여 弱(약)합니다.
또 水(수)는 卯(묘)에 이르게 되면 死地(사지)에 該當(해당)하니 衰竭(쇠갈)함이 極(극)에 다다랐다 할 것입니다.
四柱(사주)의 格(격)으로 보면....
壬水(임수)가 卯月(묘월)에 태어나게 되면 傷官格(상관격)에 該當(해당)하며, 日干(일간)은 弱(약)하고 傷官(상관)인 木(목)은 旺盛(왕성)하니 水木眞傷官格(수목진상관격)이 됩니다.
따라서 陽水(양수)인 壬水(임수)라 하더라도 卯月(묘월)에 태어나게 되면 身弱(신약)하게 되니 冲奔(충분)하는 性質(성질)은 그리 크지 못합니다.
따라서 섣불리 七殺戊土(칠살무토)를 取用(취용)하게 되면 洩氣(설기)가 極甚(극심)한 중에 다시 剋(극)을 받게 되어 剋洩交集(극설교집)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切實(절실)한 것은 弱(약)한 日干(일간)의 氣運(기운)을 돕는 것입니다.
여기서 印星(인성)인 金(금)을 얻어 生助(생조)하는 것과, 같은 水(수)인 比刧(비겁)으로 帮身(방신)함이 있는데,
金(금)을 얻게 되면 日干(일간)인 壬水(임수)를 生助(생조)하고 木(목)을 制(제)하게 되니 一石二鳥(일석이조)의 利益(이익)이 있게 됩니다.
반면 같은 比刧(비겁)을 얻는다면 日干(일간)을 帮身(방신)하지만 다시 木(목)을 生助(생조)하는 弊端(폐단)이 있습니다.
따라서 比刧(비겁)보다는 印星(인성)으로 日干(일간)을 生助(생조)하는 것이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印星(인성)인 金(금)을 얻어서 日干(일간)이 旺(왕)해지거나 比刧(비겁)이 있어 日干(일간)이 勢力(세력)을 얻은 然後(연후)에는 戊土(무토)를 능히 取用(취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네 印星(인성)도 없고 比刧(비겁)도 없는 상황에서 七殺戊土(칠살무토)를 보는 것은 위에서 言及(언급)했듯이 剋洩交集(극설교집)이 되어 좋지 못합니다.
年干(년간)을 보면, 月支(월지)의 地藏干(지장간)인 卯中乙木(묘중을목)이 透出(투출)하여 原案的(원안적)인 水木眞傷官格(수목진상관격)에 泄氣太過(설기태과)한 局勢(국세)가 됩니다.
年支(년지)에는 偏財(편재)인 巳火(사화)를 보아 水氣(수기)가 不足(부족)하고, 日支(일지)에는 正財(정재)인 午火(오화)를 보아 壬午日柱(임오일주)가 되니 日干壬水(일간임수)가 極弱(극약)합니다.
月干(월간)의 正官(정관)인 己土(기토)는 壬水(임수)를 濁(탁)하게 할 뿐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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