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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택일_일진사주명리학

[출산택일/일진명리학] 2025년 02월 03일 계묘일 _ 계수 정축월 계묘일주 _ 立春(입춘)

https://youtu.be/MMBq4jkftZE?si=riyP7wBei0A0Fmk6

 

 

제2281강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 입니다.


오늘은...

양력(陽曆) 2025년 02월 03일
음력(陰曆) 2025년 01월 06일

甲辰年(갑진년) 丁丑月(정축월) 癸卯日(계묘일) - 立春前(입춘전)
乙巳年(을사년) 戊寅月(무인월) 癸卯日(계묘일) - 立春後(입춘후)

日辰(일진)은 癸卯(계묘)입니다.


오늘의 節氣上(절기상) 立春(입춘)에 該當(해당)합니다.

2025년 立春(입춘)의 節入時間(절입시간)은 陽曆(양력)으로 2025년 02월 03일 23시 10분입니다.

立春節入(입춘절입)을 基準(기준)으로 年(년)이 甲辰年(갑진년)에서 乙巳年(을사년)으로, 月(월)이 丁丑月(정축월)에서 戊寅月(무인월)로 바뀌게 됩니다.

즉 立春(입춘)의 節入時間(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25년 02월 03일 23시 10분이므로 이 시각 이전에 태어나면 甲辰年(갑진년) 丁丑月(정축월) 癸卯日(계묘일)이 되고, 2025년 02월 03일 23시 10분부터는 乙巳年(을사년) 戊寅月(무인월) 癸卯日(계묘일)이 됩니다.

立春(입춘)의 節入時間(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25년 02월 03일 23시 10분이므로 癸亥時(계해시)가 되는데, 같은 癸亥時(계해시)라고 하더라도 立春(입춘) 節入時間(절입시간)을 前後(전후)로 月柱(월주)가 丁丑月(정축월)에서 戊寅月(무인월)로 달라지니 四柱(사주)를 看命(간명)함에 있어 자세히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별것 아닌 것 같으나 천명(天命)을 받고 태어나는 당사자(當事者)에게는 큰 차이(差異)가 있는 것이며,

사주팔자(四柱八字) 중에 한두 글자의 차이(差異)가 그 주인공(主人公)의 삶에서는 엄청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년월(年月)이 바뀌는 절기(節氣)는 그 절입시간(節入時間)을 자세히 살펴야 할 것입니다.


立春前(입춘전)으로 명식(命式)을 보면...

癸水日干(계수일간)이 暮冬(모동)인 丑月(축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陰水(음수)인 癸水(계수)가 月支(월지)에서 陰土(음토)인 丑土(축토)를 보아 偏官格(편관격) 또는 七殺格(칠살격)이 됩니다.

萬若(만약) 月支(월지)의 地藏干(지장간)인 丑中辛金(축중신금)이 透出(투출)하면 이때는 偏印格(편인격)이 될 수 있습니다.

陰水(음수)인 癸水(계수)는 雨露水(우로수)로 작은 옹달샘, 우물 또는 飮用水(음용수) 등에 比喩(비유)할 수 있습니다.

陽水(양수)인 壬水(임수)가 大海水(대해수)로 旺(왕)하면 沖奔之性(충분지성)이 있어 물이 氾濫(범람)할 憂慮(우려)가 있다면,

陰水(음수)인 癸水(계수)는 작은 雨露水(우로수)와 같아 旺(왕)해도 氾濫(범람)의 憂慮(우려)가 없습니다.

癸水(계수)의 核心(핵심)은 淸澄(청징)함 즉 맑고 깨끗함에 있으며, 癸水(계수)는 濁水(탁수)가 되면 用度(용도)가 없습니다.

사시사철 印星(인성)인 金(금)이 있어 癸水(계수)의 水源(수원)이 마르지 않도록 해야 하며,

金水(금수)가 旺(왕)해서 寒濕(한습)해지면 財星(재성)인 火(화)로써 따듯하게 調候(조후)해야 金暖水溫(금난수온)하여 癸水(계수)로서의 用度(용도)가 생기게 됩니다.


癸水日干(계수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晩冬(만동)인 丑月(축월)입니다.

丑月(축월)은 亥子丑北方(해자축북방)으로 季節(계절)은 嚴冬雪寒(엄동설한)인 겨울이 되며, 土(토)가 月令(월령)을 得(득)하여 旺(왕)합니다.

反面(반면)에 水(수)는 亥月(해월)에 臨官地(임관지)가 되고 子月(자월)에 帝旺地(제왕지)가 되어 旺(왕)하나, 丑月(축월)에 접어들면서 衰地(쇠지)가 되어 그 氣勢(기세)가 弱(약)해지게 됩니다.

단, 丑月(축월)이라도 他地支(타지지)에서 亥水(해수)나 子水(자수) 등을 보면 亥子丑方合(해자축방합)을 이루어 다시 水(수)가 旺(왕)해지게 됩니다.

丑月(축월)에 癸水(계수)가 태어나면 비록 月令(월령)에 通根(통근)하더라도 七殺(칠살)인 土(토)가 旺(왕)하여 身弱(신약)합니다.

特히(특히) 癸水(계수)는 土(토)가 旺(왕)해지면 濁水(탁수)가 될 憂慮(우려)가 있습니다.

먼저 印星(인성)인 金(금)이 있어 癸水(계수)의 水源(수원)을 만들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財星(재성)인 火(화)가 있어 嚴冬(엄동)의 寒氣(한기)를 따뜻하게 調候(조후)해야 金暖水溫(금난수온)하고 土(토)가 얼지 않습니다.

단, 丑月(축월)의 土(토)가 弱(약)하니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이 있어 火(화)를 生助(생조)하면 좋을 것입니다.


年支(년지)를 보면, 正官(정관)인 辰土(진토)가 있어 土旺節(토왕절)인 丑月(축월)에 官殺(관살)인 土(토)가 더 旺(왕)해지게 됩니다.

日支(일지)에는 食神(식신)인 卯木(묘목)을 보아 癸卯日柱(계묘일주)가 되고 年干(년간)에 傷官(상관)인 甲木(갑목)이 透出(투출)하여 弱(약)한 日干癸水(일간계수)가 旺(왕)한 官殺(관살)과 食傷(식상)을 堪當(감당)하기 어렵습니다.

月干(월간)에는 偏財(편재)인 丁火(정화)가 있어 調候(조후)하는 吉神(길신)이 되나 그 힘이 不足(부족)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壬子時(임자시) 癸亥時(계해시)는 生時(생시)에서 比刧(비겁)인 水(수)를 보아 日干癸水(일간계수)가 生氣(생기)를 얻습니다. 四柱(사주)가 寒濕(한습)하니 木火運(목화운)이 좋을 것입니다.

甲寅時(갑인시) 乙卯時(을묘시)는 土旺節(토왕절)인 丑月(축월)에 다시 食傷(식상)인 木(목)이 勢力(세력)을 얻으니 剋洩交集(극설교집)의 命(명)이 됩니다.

丙辰時(병진시)는 時干(시간)에 正財(정재)인 丙火(병화)가 있어 調候(조후)하는 吉神(길신)이 되나, 日干癸水(일간계수)가 弱(약)하니 金水運(금수운)을 만나 癸水(계수)를 도와야 합니다.

丁巳時(정사시) 戊午時(무오시) 己未時(기미시) 모두 日干癸水(일간계수)가 極身弱(극신약)합니다. 金水運(금수운)을 만나 弱(약)한 日干癸水(일간계수)를 도와야 합니다.

庚申時(경신시)는 生時(생시)에서 印星(인성)인 金(금)을 보아 癸水(계수)를 生(생)함이 좋습니다.

辛酉時(신유시)는 日時支(일시지)로 卯酉沖(묘유충)이 됨이 매우 좋지 못합니다.



立春後(입춘후)로 命式(명식)을 보면...

癸水日干(계수일간)이 初春(초춘)인 寅月(인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을 보면, 陰水(음수)인 癸水(계수)가 月支(월지)에서 陽木(양목)인 寅木(인목)을 보아 水木眞傷官格(수목진상관격)이 됩니다.

萬若(만약) 月支(월지)의 地藏干(지장간)인 寅中丙火(인중병화)가 透出(투출)하면 이때는 正財格(정재격)이 될 수 있습니다.

陰水(음수)인 癸水(계수)는 雨露水(우로수)로 작은 옹달샘, 우물 또는 飮用水(음용수) 등에 比喩(비유)할 수 있습니다.

陽水(양수)인 壬水(임수)가 大海水(대해수)로 旺(왕)하면 沖奔之性(충분지성)이 있어 물이 氾濫(범람)할 憂慮(우려)가 있다면,

陰水(음수)인 癸水(계수)는 작은 雨露水(우로수)와 같아 旺(왕)해도 氾濫(범람)의 憂慮(우려)가 없습니다.

癸水(계수)의 核心(핵심)은 淸澄(청징)함 즉 맑고 깨끗함에 있으며, 癸水(계수)는 濁水(탁수)가 되면 用度(용도)가 없습니다.

사시사철 印星(인성)인 金(금)이 있어 癸水(계수)의 水源(수원)이 마르지 않도록 해야 하며,

金水(금수)가 旺(왕)해서 寒濕(한습)해지면 財星(재성)인 火(화)로써 따듯하게 調候(조후)해야 金暖水溫(금난수온)하여 癸水(계수)로서의 用度(용도)가 생기게 됩니다.


癸水日干(계수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初春(초춘)인 寅月(인월)입니다.

寅月(인월)은 寅卯辰東方(인묘진동방)으로 季節(계절)은 초봄이 되며, 五行(오행)으로는 木(목)이 臨官地(임관지)로 매우 旺(왕)합니다.

反面(반면)에 水(수)는 寅月(인월)에 病地(병지)가 되어 弱(약)하니 水木眞傷官格(수목진상관격)에 泄氣太過(설기태과) 또는 洩氣過多(설기과다)한 局勢(국세)가 됩니다.

또 寅月(인월)은 初春(초춘)으로 전계절인 겨울의 寒氣(한기)가 남아있습니다.

먼저 印星(인성)인 金(금)을 얻어 弱(약)한 日干癸水(일간계수)의 水源(수원)을 만들어야 癸水(계수)가 마르지 않을 것이며, 또 金(금)은 旺(왕)한 木(목)을 抑制(억제)하여 木(목)이 癸水(계수)의 氣運(기운)을 洩氣(설기)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더하여 財星(재성)인 火(화)를 얻어어 미진한 寒氣(한기)를 따듯하게 調候(조후)한다면 寅月(인월)의 癸水(계수)가 中和(중화)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年支(년지)를 보면, 正財(정재)인 巳火(사화)를 보아 調候(조후)하는 役割(역할)을 하나, 四柱(사주)가 매우 乾燥(건조)해지게 됩니다.

日支(일지)에는 食神(식신)인 卯木(묘목)을 보아 癸卯日柱(계묘일주)가 되고 年干(년간)에 乙木(을목)이 透出(투출)하여 弱(약)한 癸水(계수)의 氣運(기운)을 더욱 洩氣(설기)합니다.

月干(월간)에는 正官(정관)인 戊土(무토)가 透出(투출)하여 癸水(계수)는 剋(극)하니 剋洩交集(극설교집)이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癸亥時(계해시)는 日時支(일시지)로 亥卯合木(해묘합목)하여 木(목)이 더욱 旺(왕)해지게 됩니다. 運路(운로)는 金水運(금수운)으로 行(행)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