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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25강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4년 12월 09일
음력(陰曆) 2024년 11월 09일
갑진년(甲辰年) 병자월(丙子月) 정미일(丁未日)이며,
일진(日辰)은 정미(丁未)입니다.
오늘은 정화일간이 仲冬(중동)이자 水旺節(수왕절)인 子月(자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丁火日干(정화일간)이 仲冬(중동)인 子月(자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陰火(음화)인 丁火(정화)가 月支(월지)에서 陰水(음수)인 子水(자수)를 보아 偏官格(편관격) 또는 七殺格(칠살격)이 됩니다.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는 燈燭之火(등촉지화)로 촛불, 모닥불, 전깃불 등에 比喩(비유)할 수 있습니다.
陽火(양화)인 丙火(병화)가 太陽之火(태양지화)로 自然的(자연적)인 불과 같다면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는 人爲的(인위적)인 불과 같습니다.
身旺(신왕)하면 丙火(병화)와 마찬가지 正官(정관)인 壬水(임수)로 水輔陽光(수보양광)함을 좋아하며, 사시사철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으로 生助(생조)함을 기뻐합니다.
단, 燈燭之火(등촉지화)인 丁火(정화)는 印星(인성)인 木(목)이 많으면 旺(왕)한 木(목)이 丁火(정화)를 生(생)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불을 꺼트리게 되니 이를 木多火熄(목다화식) 또는 木旺火熄(목왕화식)이라 합니다.
木多火熄(목다화식)이 되는 境遇(경우)에는 陽金(양금)인 庚金(경금)이 있어 旺(왕)한 木(목)을 쪼개어 丁火(정화)를 生(생)해야 하니 이를 劈甲引丁(벽갑인정)이라 합니다.
丁火日干(정화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仲冬(중동)인 子月(자월)입니다.
子月(자월)은 亥子丑北方(해자축북방)으로 季節(계절)은 嚴冬雪寒(엄동설한)인 겨울이 되며, 12개월 중에서 水(수)가 帝旺地(제왕지)로 가장 旺盛(왕성)한 시절이 됩니다.
亥子丑月(해자축월)에 水(수)가 旺(왕)하다는 것은 물이 많다는 槪念(개념)과 더불어 氣溫(기온)이 크게 떨어진다는 것을 意味(의미)합니다.
氣溫(기온)이 떨어지면 天下(천하)가 結氷(결빙)이 되어 生氣生意(생기생의)가 없습니다.
따라서 亥子丑月(해자축월)에는 어느 日干(일간)이든 火(화)가 있어 調候(조후)하여 解凍(해동)함이 必要(필요)합니다.
嚴冬(엄동)인 子月(자월)에 丁火(정화)가 태어나면 七殺(칠살)인 水(수)가 旺(왕)한 시절에 태어나 身弱殺旺(신약살왕)한 局勢(국세)가 됩니다.
마치 暴風寒雪(폭풍한설)이 몰아치는 중에 촛불이 있는 것과 같습니다.
먼저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으로 丁火(정화)를 生助(생조)함이 必要(필요)합니다.
萬若(만약) 天干(천간)으로 官殺(관살)인 壬癸水(임계수)가 透出(투출)하면 이때는 食傷(식상)인 土(토)로 水(수)를 制(제)해야 합니다.
地支(지지)로 寅巳午(인사오) 등이 있어 日干丁火(일간정화)가 뿌리를 내릴 수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年支(년지)를 보면, 傷官(상관)인 辰土(진토)를 보아 月支(월지)의 子水(자수)와 子辰合水(자진합수)가 되니 寒氣(한기)가 가중됩니다.
多幸(다행)히 年干(년간)에 正印(정인)인 甲木(갑목)이 있어 日干丁火(일간정화)를 生助(생조)함이 좋습니다.
月干(월간)에는 刧財(겁재)인 丙火(병화)가 있어 調候(조후)하는 吉神(길신)이 됩니다.
日支(일지)에는 未土(미토)가 있어 丁未日柱(정미일주)가 되어 微弱(미약)하나마 通根(통근)이 가능하나, 오히려 土(토)가 丁火(정화)의 氣運(기운)을 洩氣(설기)하는 것이 좋지 못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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