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택일/일진명리학] 2025년 05월 27일 병신일(丙申日) _ 병화 신사월 병신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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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94강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5년 05월 27일
음력(陰曆) 2025년 05월 01일
을사년(乙巳年) 신사월(辛巳月) 병신일(丙申日)이며,
일진(日辰)은 병신(丙申)입니다.
오늘은 병화일간이 初夏(초하)이자 火旺節(화왕절)인 巳月(사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丙火日干(병화일간)이 孟夏(맹하)인 巳月(사월)에 태어났습니다.
日干(일간)이 丙火(병화)는 陽火(양화)이며 太陽火(태양화)와 같습니다.
太陽之火(태양지화)인 丙火(병화)는 털끝만치라도 의지할 곳이 있으면 水가 日干(일간)을 剋(극)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丙火(병화)를 陽中至尊(양중지존)이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陽中至尊(양중지존)인 丙火(병화)도 亥月(해월)이나 子月(자월) 즉 絶地(절지)타 胎地(태지)에 태어나 金水(금수)가 汪洋(왕양)하게 되면 印星(인성)이 있어 生助(생조)함이 必要(필요)한 것은 陰陽五行(음양오행)의 理致上(이치상) 당연하다 하겠습니다.
日干(일간)이 丙火(병화)가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初夏(초하)인 巳月(사월)입니다.
巳月(사월)은 子月(자월)에서 始生(시생)한 陽(양)이 이미 五陽(오양)을 지나 六陽(육양)에 이르러 매우 旺(왕)합니다.
이를 胞胎法(포태법)으로 보더라도 火(화)나 土(토)는 巳月(사월)에 이르게 되면 臨官地(임관지)에 該當(해당)합니다.
따라서 火日干(화일간)이 丙丁火(병정화)나 土日干(토일간)인 戊己土(무기토)가 巳月(사월)에 태어나게 되면 日干(일간)이 月令(월령)을 得(득)하여 매우 旺(왕)합니다.
이와 같은 境遇(경우) 大槪(대개) 用神(용신)을 取用(취용)하는 법은 抑扶用神法(억부용신법)과 調候用神法(조후용신법)이 될 것입니다.
抑扶用神法(억부용신법)이라고 하는 것은 말 그대로 日干(일간)이 旺(왕)하면 官殺(관살)로서 抑制(억제)를 하고, 日干(일간)이 弱(약)하게 되면 印星(인성)이나 比刧(비겁)으로 弱(약)한 日干(일간)을 돕는 것을 말합니다.
또 日干(일간)이 旺(왕)한 境遇(경우) 食傷(식상)으로 洩氣(설기)하는 것 또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이는 官殺(관살)이 없는 境遇(경우)에 食傷(식상)을 取用(취용)하게 됩니다.
調候用神法(조후용신법)은 덥고 뜨거운 것은 시원하게 하고, 차가운 것은 따뜻하게 하는 것을 말하는데 調候(조후)는 亥子丑月(해자축월)이나 巳午未月(사오미월)에 特히(특히) 意味(의미)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丙火(병화)가 巳月(사월)에 태어나게 되면 위에서 言及(언급)한 것처럼 日干(일간)이 아주 旺(왕)합니다.
따라서 抑扶用神法(억부용신법)에 따라 旺(왕)한 丙火(병화)를 抑制(억제)할 것이 必要(필요)한데 丙火(병화)를 抑制(억제)함에는 七殺偏官(칠살편관)인 壬水(임수)가 用度(용도)가 크게 나타납니다.
正官(정관)인 癸水(계수) 또한 丙火(병화)를 抑制(억제)하는 用度(용도)는 있으나 陽水(양수)인 壬水(임수)에 比(비)하여 그 功力(공력)은 떨어진다고 하겠습니다.
그런데 巳月(사월)은 火土(화토)가 旺盛(왕성)한 반면 用神(용신)으로 取用(취용)할 水(수)는 絶地(절지)에 該當(해당)하여 매우 弱(약)하므로 반드시 財星(재성)인 金(금)이 있어 官殺(관살)인 水(수)를 生助(생조)해야 旺盛(왕성)한 日干(일간)을 抑制(억제)하는 功力(공력)이 더욱 커지게 될 것입니다.
結論的(결론적)으로 巳月(사월)은 丙火(병화)가 旺(왕)하므로 水(수)로써 旺(왕)한 丙火(병화)를 抑制(억제)해야 하므로 水(수) 特히(특히) 壬水(임수)를 用神(용신)으로 함이 必要(필요)하며,
用神(용신)인 壬水(임수)가 巳月(사월)에 弱(약)하므로 財星(재성)인 金(금)이 있어 弱(약)한 壬水(임수)를 輔佐(보좌)해야 합니다.
따라서 巳月(사월)의 丙火(병화)는 財滋弱殺(재자약살)이 되는 것이 좋은 四柱(사주)의 配合(배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年支(년지)를 보면, 炎上節(염상절)인 巳月(사월)에 다시 巳火(사화)를 보아 局勢(국세)가 매우 燥熱(조열)해집니다.
年干(년간)에는 正印乙木(정인을목)이 있는데 이 또한 炎上節(염상절)에 水(수)가 없으면 木焚飛灰(목분비회)할 것입니다.
月干(월간)의 正財(정재)인 申金(신금)은 火旺節(화왕절)에 水(수)가 없으면 火旺金鎔(화왕금용)할 것인데,
多幸(다행)히 日支(일지)에서 偏財(편재)인 申金(신금)을 보아 丙申日柱(병신일주)가 되고 月干(월간)의 巳火(사화)와 巳申合(사신합)이 되니 巳月(사월)이라도 金水(금수)의 勢力(세력)이 弱(약)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戊子時(무자시)는 日時支(일시지)로 申子水局(신자수국)이 되어 水(수)가 勢力(세력)을 얻으나, 火土(화토)가 旺(왕)한 巳月(사월)에 戊土(무토)가 時干(시간)에 透出(투출)하니 丙火(병화)를 晦光(회광)하게 됩니다.
戊戌時(무술시) 己丑時(기축시) 또한 火旺節(화왕절)인 巳月(사월)에 食傷(식상)인 土(토)가 많아지면 丙火(병화)가 晦光(회광)되어 좋지 못하며,
庚寅時(경인시)는 日時支(일시지)로 寅申沖(인신충)이 되는 것이 좋지 못합니다.
壬辰時(임진시)는 時干(시간)에 壬水(임수)가 透出(투출)하여 日干丙火(일간병화)를 水輔陽光(수보양광)하는 것이 좋습니다. 運路(운로)는 木火運(목화운)이 좋을 것입니다.
癸巳時(계사시)는 時干(시간)에 正官(정관)인 癸水(계수)가 透出(투출)하여 水(수)가 不足(부족)하지 않으며,
甲午時(갑오시)는 時支(시지)에서 다시 午火(오화)를 보아 丙火(병화)가 뿌리를 얻고 甲木(갑목)이 丙火(병화)를 生(생)하여 生旺(생왕)하니 金水運(금수운)이 좋습니다.
丙申時(병신시) 丁亥時(정해시)는 時干(시간)에 丙丁火(병정화)가 透出(투출)했어도 時支(시지)에서 申酉金(신유금)을 보아 財星(재성)인 金(금)도 勢力(세력)을 얻습니다. 木火運(목화운)이 좋을 것입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