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택일/일진명리학] 2025년 05월 08일 정축일(丁丑日) _ 정화 신사월 정축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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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75강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5년 05월 08일
음력(陰曆) 2025년 04월 11일
을사년(乙巳年) 신사월(辛巳月) 정축일(丁丑日)이며,
일진(日辰)은 정축(丁丑)입니다.
오늘의 명식(命式)을 보면...
丁火日干(정화일간)이 初夏(초하)인 巳月(사월)에 태어났습니다.
日干(일간)인 丁火(정화)는 陰(음)에 속하는 火(화) 즉 陰火(음화)에 該當(해당)합니다.
太陽火(태양화)인 丙火(병화)와는 달리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는 燈燭火(등촉화)와 같아 촛불이나 모닥불에 比喩(비유)할 수 있습니다.
丙火(병화)는 陽火(양화)로서 강렬하고 進氣(진기)하는 성향이 있다고 하면,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는 丙火(병화)에 比(비)하여 陰柔(음유)하고 부드러운 性質(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丁火(정화)를 너무 弱(약)한 火(화)로만 봐서는 안 됩니다. 頑鐵金(완철금)인 庚金(경금)을 實質的(실질적)으로 다스려서 器物(기물)을 만들 수 있는 것은 丙火(병화)가 아니라 丁火(정화)라야 가능합니다.
丁火(정화)는 그 성향상 혼자서는 스스로 불꽃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모닥불은 장작이 必要(필요)하고, 전깃불은 전기가 있어야 하며, 가스불은 가스가 있어야 불꽃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丁火(정화)는 사시사철 甲木(갑목)이 있어 丁火(정화)를 生助(생조)해야 하며, 庚金(경금)이 있어 甲木(갑목)을 쪼개야 丁火(정화)가 木多火熄(목다화식)이 되지 않습니다.
丁火(정화)가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火旺節(화왕절)인 巳月(사월)에 該當(해당)합니다.
巳月(사월)은 胞胎法(포태법)으로 火(화)가 臨官地(임관지)에 該當(해당)하므로 매우 旺盛(왕성)한 시절에 該當(해당)합니다.
따라서 丁火(정화)가 巳月(사월)에 태어나도 日干(일간)이 月令(월령)을 得(득)하여 身旺(신왕)한 命(명)이 됩니다.
그러나 丁火(정화)가 巳月(사월)에 태어나 旺(왕)하다고 해도 天干(천간)으로 甲木(갑목) 또는 地支(지지)로 寅木(인목) 하나 정도는 있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言及(언급)했듯이 丁火(정화)는 燈燭火(등촉화)와 같아서 아무리 丁火(정화)의 불꽃이 旺(왕)하더라도 丁火(정화)의 불꽃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印星(인성)인 甲木(갑목)이 必要(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丙丁火(병정화)가 巳月(사월)이나 午月(오월)에 태어나 四柱全般(사주전반)이 火(화)로 이루어져 炎上格(염상격)이 되더라도 木(목)이 있는 것이 四柱(사주)의 局勢(국세)가 더 커지는 理由(이유)이기도 합니다.
年干(년간)을 보면, 火旺節(화왕절)인 巳月(사월)에 다시 巳火(사화)를 보아 炎上節(염상절)에 局勢(국세)가 매우 燥熱(조열)해집니다.
年干(년간)에는 偏印(편인)인 乙木(을목)이 있으나 水(수)가 없으면 木焚飛灰(목분비회)하여 재가 될 것이며,
月干(월간)의 偏財(편재)인 辛金(신금)은 水(수)를 生(생)하는 吉神(길신)이 됩니다.
日支(일지)에는 食神(식신)인 丑土(축토)를 보아 丁丑日柱(정축일주)가 되는데, 丑土(축토)를 濕土(습토)로 癸水(계수)를 暗藏(암장)하고 있어 뜨거운 熱氣(열기)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庚子時(경자시)는 月支(월지)의 巳中庚金(사중경금)이 透出(투출)하여 正財格(정재격)이 되며, 時支(시지)의 子水(자수)가 調候(조후)하는 吉神(길신)이 됩니다.
庚戌時(경술시) 또한 月支(월지)의 巳中庚金(사중경금)이 透出(투출)하여 正財格(정재격)이 되나, 時支(시지)에 乾土(건토)인 戌土(술토)를 보아 四柱(사주)가 더욱 乾燥(건조)해집니다.
壬寅時(임인시)는 時干(시간)에 壬水(임수)가 透出(투출)했어도 日干丁火(일간정화)와 貪合(탐합)함이 좋지 못하며,
癸卯時(계묘시)는 七殺癸水(칠살계수)가 透出(투출)하여 日干丁火(일간정화)를 剋害(극해)함이 좋지 못합니다.
甲辰時(갑진시)는 時干(시간)에 正印(정인)인 甲木(갑목)이 透出(투출)하여 日干丁火(일간정화)를 생함이 좋으며,
乙巳時(을사시) 丙午時(병오시)는 生時(생시)에서 다시 印比(인비)를 보아 乾燥(건조)하니 運路(운로)는 金水運(금수운)이 좋습니다.
戊申時(무신시) 己酉時(기유시)는 火土(화토)가 旺(왕)한 巳月(사월)에 戊己土(무기토)가 透出(투출)하여 水(수)를 제함이 좋지 못합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