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진명리학/출산택일] 2045년 04월 09일 계사일(癸巳日) _ 계수 경진월 계사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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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651강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45년 04월 09일
음력(陰曆) 2045년 02월 22일
을축년(乙丑年) 경진월(庚辰月) 계사일(癸巳日)이며,
일진(日辰)은 계사(癸巳)입니다.
오늘은 계수일간이 暮春(모춘)이자 土旺節(토왕절)인 辰月(진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癸水日干(계수일간)이 土旺節(토왕절)인 辰月(진월)에 태어났습니다.
日干(일간)인 癸水(계수)를 보면 陰水(음수)로서 雨露水(우로수)와 같습니다.
雨露水(우로수)의 癸水(계수)는 항상 맑고 깨끗함을 좋아하며, 濁水(탁수)가 되는 것을 가장 꺼립니다.
쉽게 말해서 우리가 물을 마실 때 물이 깨끗하고 악취가 나면 음용수로서 쓸 수가 업습니다.
癸水(계수)를 생각할 때는 항상 사람이 마실 수 있는 맑고 깨끗한 물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이라고 하는 것은 고여 있게 되면 썩고 이물질이 생기게 됩니다.
大海水(대해수)인 壬水(임수)는 自體(자체)가 큰물이므로 스스로 自淨能力(자정능력)이 있을 수 있으나,
癸水(계수)는 작은 물 즉 이슬, 내리는 비, 옹달샘 같은 물이라 고이면 바로 썩거나 蒸發(증발)되어 사라질 憂慮(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癸水(계수)는 사시사철을 莫論(막론)하고 癸水(계수)를 생해줄 金(금)이 있는 것이 重要(중요)합니다.
癸水(계수)가 印星(인성)인 金(금)을 얻게 되면 마치 지하 수백미터에서 巖盤(암반)을 뚫고 생수가 솟구쳐 흐르는 것과 같습니다.
이와 같으면 물이 고이지 않고 계속 흐르게 되니 맑고 깨끗한 癸水(계수)의 用度(용도)가 크게 나타날 수 있을 것입니다.
癸水(계수)가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季春(계춘)인 辰月(진월)입니다.
四季月(사계월)인 辰戌丑未月(진술축미월)은 모두 上半月(상반월)과 下半月(하반월)로 나누어 季節(계절)의 深淺(심천)을 살펴야 합니다.
辰月(진월) 또한 上半月(상반월)과 下半月(하반월)로 나누어 五行(오행)의 旺衰(왕쇠)를 살펴야 四柱(사주)를 看命(간명)함에 오류가 없을 것입니다.
辰月(진월)을 上半月(상반월)과 下半月(하반월)로 나누면, 淸明節(청명절)부터 穀雨前(곡우전)까지를 上半月(상반월)로 볼 수 있고, 穀雨(곡우)부터 立夏前(입하전)까지는 下半月(하반월)로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달리 淸明後(청명후) 10日까지를 上半月(상반월) 그 以後(이후)를 下半月(하반월)로 보는 見解(견해)도 있습니다.
上半月(상반월)은 아직 전월의 木旺餘氣(목왕여기)와 水(수)의 氣運(기운)이 남아 있으나,
下半月(하반월)은 戊土(무토)가 司令(사령)하기 때문에 土(토)가 旺(왕)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癸水(계수)가 辰月(진월)에 태어나더라도 上半月(상반월)에 태어났느냐 또는 下半月(하반월)에 태어났느냐에 따라서 달리 看命(간명)을 해야 합니다.
癸水(계수)가 上半月(상반월)에 태어나게 되면 土(토)가 旺(왕)한 것이 아니라 乙木(을목)과 癸水(계수)가 司令(사령)하므로 癸水(계수)가 弱(약)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때는 丙火(병화)를 먼저 取用(취용)하고 다음으로 印星(인성)인 金(금)을 取用(취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癸水(계수)가 辰月(진월)의 下半月(하반월)에 태어나게 되면 이때는 官星(관성)인 戊土(무토)가 司令(사령)하게 되어 자칫 埋金(매금)의 憂慮(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때는 가장 먼저 庚金(경금)이나 辛金(신금)을 取用(취용)하여 癸水(계수)의 水源(수원)을 마련하는 것이 重要(중요)합니다.
오늘은 淸明後(청명후) 11일째 되는 날입니다. 비록 穀雨(곡우)는 아니지만 淸明後(청명후) 10일이 지났기 때문에 土(토)가 旺(왕)한 것으로 보는 것이 妥當(타당)할 것입니다.
따라서 가장 시급한 것은 印星(인성)인 金(금)을 얻는 것이 될 것입니다.
年干(년간)을 보면, 月支(월지)의 辰中乙木(진중을목)이 透出(투출)하여 食神格(식신격)이 됩니다.
年支(년지)에는 土旺節(토왕절)인 辰月(진월)에 다시 偏官(편관)인 丑土(축토)를 보아 身弱(신약)한 중에 殺重身輕(살중신경)한 局勢(국세)가 됩니다.
日支(일지)에는 正財(정재)인 巳火(사화)를 보아 癸巳日柱(계사일주)가 되는데, 巳火(사화)는 陰濕(음습)함을 調節(조절)하는 役割(역할)을 합니다.
月干(월간)에 正印(정인)인 庚金(경금)인 透出(투출)하여 癸水(계수)를 생할 것 같으나, 年干(년간)의 乙木(을목)과 貪合(탐합)하니 貪合忘生(탐합망생)하여 水(수)를 生(생)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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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을 알고 가는 것과 모르고 가는 것은 엄연히 다릅니다. 사주명리학은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의 여정에 있어 작은 지침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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