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 2025년 03월 22일 경인일(庚寅日) _ 경금 기묘월 경인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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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5년 03월 22일
음력(陰曆) 2025년 02월 23일
을사년(乙巳年) 기묘월(己卯月) 경인일(庚寅日)이며,
일진(日辰)은 경인(庚寅)입니다.
오늘은 경금일간이 仲春(중춘)이자 木旺節(목왕절)인 卯月(묘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庚金日干(경금일간)이 仲春(중춘)인 卯月(묘월)에 태어났습니다.
日干(일간)인 庚金(경금)을 보면 陽金(양금)에 속하며, 陽金(양금)인 庚金(경금)은 頑鐵金(완철금)이라고 하여 땅속에서 금방 캐낸 原鐵(원철)과 같습니다.
이 原鐵(원철)에는 鐵(철) 이외에 다른 不純物(불순물)이 섞여있을 수도 있으며, 鍛鍊(단련)이 되지 않은 狀態(상태)이므로 거칠고 둔탁하여 자칫 주변에 危害(위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거칠고 투박한 庚金(경금)은 반드시 火(화)로써 製鍊(제련)하여 不純物(불순물)을 除去(제거)하고 거칠고 투박함을 잘 鍛鍊(단련)하여 器物(기물)을 만들어야 庚金(경금)으로써 用度(용도)가 생기게 됩니다.
庚金(경금)은 火(화)로써 鍛鍊(단련)해야 器物(기물)을 만들 수가 있는데 이때 必要(필요)한 火(화)는 七殺(칠살)인 丙火(병화)가 아니라 正官(정관)인 丁火(정화)가 있어야 庚金(경금)을 鍛鍊(단련)하여 器物(기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 丁火(정화)라고 하는 것은 丙火(병화)와는 달리 人爲的(인위적)인 불에 該當(해당)하여 스스로 發熱(발열)하거나 發光(발광)할 수 없기 때문에 木(목)이 있어야 丁火(정화)의 불꽃을 引丁(인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必要(필요)한 木(목)은 乙木(을목)이 아니라 甲木(갑목)이라야 丁火(정화)의 불꽃을 살릴 수 있으며, 乙木(을목)은 濕木(습목)이라 丁火(정화)를 살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丁火(정화)의 불꽃을 窒息(질식)시켜 꺼트릴 憂慮(우려)가 있습니다.
또 丁火(정화)가 아닌 丙火(병화)가 전혀 用度(용도)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勿論(물론) 庚金(경금)을 實質的(실질적)으로 鍛鍊(단련)하는 것은 丁火(정화)가 할 수 있으나,
丙火(병화)는 庚金(경금)을 鍛鍊(단련)시키지는 못하지만 거칠고 날카로운 庚金(경금)을 七殺(칠살)로서 抑制(억제)하는 功力(공력)은 있습니다.
그래서 庚金(경금)이 丁火(정화)를 보면 文官(문관)에 이롭다고 했고, 庚金(경금)이 丙火(병화)를 보게 되면 武官(무관)에 이롭다고 했습니다.
庚金日干(경금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仲春之節(중춘지절)인 卯月(묘월)입니다.
卯月(묘월)은 日干(일간)인 金(금)의 立場(입장)에서는 胞胎法上(포태법상) 胎地(태지)에 該當(해당)하여 매우 弱(약)합니다.
反面에(반면에) 木(목)은 卯(묘)에 이르게 되면 帝旺地(제왕지)에 該當(해당)하여 매우 旺盛(왕성)합니다.
즉 日干(일간)은 弱(약)하고 財星(재성)은 旺盛(왕성)하게 되니 基本的(기본적)으로 身弱財旺(신약재왕) 또는 財旺身弱(재왕신약)한 命造(명조)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卯月(묘월)은 甲木(갑목)이 旺盛(왕성)한 것이 아니라 濕木(습목)이 乙木(을목)이 旺(왕)한 것이므로 혹여 丁火(정화)를 보더라도 丁火(정화)를 引丁(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丁火(정화)를 꺼트릴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또 庚金(경금)은 乙木(을목)을 보게 되면 正財(정재)에 該當(해당)하여 天干(천간)에 乙木(을목)이 透出(투출)하여 日干(일간)에 貼身(첩신)하게 되면 日干(일간)과 乙木(을목)어 서로 貪合(탐합)하게 되어 四柱(사주)가 濁(탁)해지게 됩니다.
勿論(물론) 四柱全般(사주전반)이 地支(지지)로 木局(목국)을 이루고 甲乙木(갑을목)이 透出(투출)하여 從財格(종재격)을 이루는 境遇(경우)는 例外(예외)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年干(년간)을 보면, 月支(월지)의 卯中乙木(묘중을목)이 透出(투출)하여 原案的(원안적)인 正財格(정재격)이 되며 財星(재성)인 木(목)이 더욱 旺(왕)해지게 됩니다.
日支(일지)에는 偏財(편재)인 寅木(인목)을 보아 庚寅日柱(경인일주)가 되니 身弱(신약)한 중에 財星(재성)이 旺(왕)해지게 되니 財多身弱(재다신약)한 局勢(국세)가 됩니다.
이때 月支(월지)에 正財(정재)인 卯木(묘목)이 있고 日支(일지)에 偏財(편재)인 寅木(인목)이 있다고 正偏財混雜(정편재혼잡)이 아니며 財多身弱(재다신약)이 됩니다.
年支(년지)에는 偏官(편관)인 巳火(사화)를 보아 財殺(재살)이 旺(왕)한 국사게 됩니다.
단, 巳火(사화)는 金(금)의 長生處(장생처)로 日干庚金(일간경금)이 通根(통근)할 수 있습니다.
月干(월간)의 正印己土(정인기토)는 庚金(경금)을 生(생)하고자 하나 年干(년간)의 財星(재성)인 乙木(을목)이 己土(기토)를 剋制(극제)하여 貪財破印(탐재파인)이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