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택일_일진사주명리학

[일진명리학/출산택일] 2025년 03월 05일 계유일 _ 계수 기묘월 계유일주 _ 驚蟄(경칩)

삶&사주 2025. 3. 4. 16:22

https://youtu.be/oJX1pxrBELM?si=Zy6W-b8LvEKtok4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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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11강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 입니다.


오늘은...

양력(陽曆) 2025년 03월 05일
음력(陰曆) 2025년 02월 06일

乙巳年(을사년) 戊寅月(기묘월) 癸酉日(계유일) - 驚蟄前(경칩전)
乙巳年(을사년) 己卯月(기묘월) 癸酉日(계유일) - 驚蟄後(경칩후)

日辰(일진)은 癸酉(계유)입니다.


오늘의 節氣上(절기상) 驚蟄(경칩)에 該當(해당)합니다.

2025년 驚蟄(경칩)의 節入時間(절입시간)은 陽曆(양력)으로 2025년 03월 05일 17시 07분입니다.

驚蟄節入(경칩절입)을 基準(기준)으로 月(월)이 戊寅月(기묘월)에서 己卯月(기묘월)로 바뀌게 됩니다.

즉 驚蟄(경칩)의 節入時間(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25년 03월 05일 17시 07분이므로 이 시각 이전에 태어나면 乙巳年(을사년) 戊寅月(기묘월) 癸酉日(계유일)이 되고, 2025년 03월 05일 17시 07분부터는 乙巳年(을사년) 己卯月(기묘월) 癸酉日(계유일)이 됩니다.

驚蟄(경칩)의 節入時間(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25년 03월 05일 17시 07분이므로 庚申時(경신시)가 되는데, 같은 庚申時(경신시)라고 하더라도 驚蟄(경칩) 節入時間(절입시간)을 前後(전후)로 月柱(월주)가 戊寅月(기묘월)에서 己卯月(기묘월)로 달라지니 四柱(사주)를 看命(간명)함에 있어 자세히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별것 아닌 것 같으나 천명(天命)을 받고 태어나는 당사자(當事者)에게는 큰 차이(差異)가 있는 것이며,

사주팔자(四柱八字) 중에 한두 글자의 차이(差異)가 그 주인공(主人公)의 삶에서는 엄청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년월(年月)이 바뀌는 절기(節氣)는 그 절입시간(節入時間)을 자세히 살펴야 할 것입니다.


驚蟄前(경칩전)으로 명식(命式)을 보면...

癸水日干(계수일간)이 初春(초춘)인 寅月(인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을 보면, 陰水(음수)인 癸水(계수)가 月支(월지)에서 陽木(양목)인 寅木(인목)을 보아 傷官格(상관격)이 됩니다.

萬若(만약) 月支(월지)의 地藏干(지장간)인 寅中丙火(인중병화)가 透出(투출)하면 이때는 正財格(정재격)이 될 수 있습니다.

陰水(음수)인 癸水(계수)는 雨露水(우로수)로 작은 연못, 우물 또는 飮用水(음용수) 등에 比喩(비유)할 수 있습니다.

陽水(양수)인 壬水(임수)가 大海水(대해수)로 旺(왕)하면 沖奔之性(충분지성)이 있어 氾濫(범람)의 憂慮(우려)가 있다면,

陰水(음수)인 癸水(계수)는 旺(왕)해도 沖奔(충분)하는 성향이 없어 물이 氾濫(범람)할 憂慮(우려)는 없습니다.

癸水(계수)는 雨露水(우로수)와 같아 사시사철 淸澄(청징)함 즉 맑고 깨끗함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重要(중요)합니다.

하여 사시사철 印星(인성)인 金(금)이 있어 癸水(계수)를 생함이 必要(필요)하며,

四柱(사주)에 土(토)가 雜多(잡다)하면 癸水(계수)가 濁水(탁수)가 되거나 甚(심)하면 土多水沒(토다수몰)하니 木(목)이 있어 土(토)를 制(제)해야 할 것입니다.


癸水日干(계수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孟春(맹춘)인 寅月(인월)입니다.

寅月(인월)은 寅卯辰東方(인묘진동방)으로 季節(계절)은 초봄이 되며, 五行(오행)으로는 木(목)이 臨官地(임관지)로 매우 旺(왕)합니다.

反面(반면)에 水(수)는 寅月(인월)에 이르면 病地(병지)가 되어 弱(약)하니 水木眞傷官格(수목진상관격)에 泄氣太過(설기태과)한 局勢(국세)가 됩니다.

眞傷官格(진상관격)이란 日干(일간)이 弱(약)하고 食傷(식상)이 旺(왕)하여 弱(약)한 日干(일간)이 더욱 弱(약)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特히(특히) 雨露水(우로수)인 癸水(계수)는 木旺(목왕)하면 쉽게 枯渴(고갈)하여 木多水縮(목다수축)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寅月(인월)에 陰水(음수)인 癸水(계수)가 태어나면 먼저 日干癸水(일간계수)의 水源(수원)을 만드는 것이 매우 重要(중요)합니다.

즉 印星(인성)인 金(금)을 얻어 癸水(계수)를 生助(생조)하고 旺(왕)한 木(목)을 抑制(억제)하여 癸水(계수)를 도와야 합니다.

眞傷官格(진상관격)에 印星(인성)을 取用(취용)하여 傷官佩印(상관패인)의 局勢(국세)가 됩니다.

萬若(만약) 四柱(사주)에 金水(금수)가 많으면 寒氣(한기)가 發生(발생)할 수 있으니 財星(재성)인 火(화)를 얻어 調候(조후)해야 할 것입니다.


年支(년지)를 보면, 正財(정재)인 巳火(사화)가 있어 調候(조후)하는 意味(의미)가 있으나 他干支(타간지)로 金水(금수)를 얻지 못하면 四柱(사주)가 乾燥(건조)해지게 됩니다.

月干(월간)에는 正官(정관)인 戊土(무토)가 透出(투출)하여 弱(약)한 日干癸水(일간계수)를 埋沒(매몰)할 憂慮(우려)가 있습니다.

年干(년간)에는 食神(식신)인 乙木(을목)이 있어 旺(왕)한 戊土(무토)를 制(제)해야 하나, 그힘이 매우 不足(부족)합니다.

多幸(다행)히 日支(일지)에서 偏印(편인)인 酉金(유금)을 보아 癸酉日柱(계유일주)가 되니 偏印酉金(편인유금)이 日干癸水(일간계수)를 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壬子時(임자시) 庚申時(경신시)는 生時(생시)에서 印比(인비)를 얻어 弱(약)한 癸水(계수)를 生(생)하니 日干癸水(일간계수)가 生氣(생기)를 얻습니다.

癸丑時(계축시)는 日時支(일시지)로 酉丑會金(유축회금)하고 癸水(계수)가 透出(투출)하니 日干癸水(일간계수)가 弱(약)하지 않습니다.

甲寅時(갑인시)는 木旺節(목왕절)인 寅月(인월)에 生時(생시)에서 傷官(상관)인 木(목)을 얻으니 剋洩交集(극설교집)의 局勢(국세)가 됩니다.

乙卯時(을묘시)는 日時支(일시지)로 卯酉沖(묘유충)이 됨이 좋지 못하며,

丙辰時(병진시) 丁巳時(정사시)는 日時支(일시지)로 辰酉合(진유합) 또는 巳酉合(사유합)하여 印星(인성)인 金(금)이 勢力(세력)을 얻어 日干(일간)을 生助(생조)함이 좋습니다. 木火運(목화운)보다는 金水運(금수운)이 좋아보입니다.

戊午時(무오시) 己未時(기미시)는 生時(생시)에서 다시 官殺(관살)인 戊己土(무기토)를 보아 弱(약)한 癸水(계수)가 濁水(탁수) 또는 埋沒(매몰)이 될 수 있습니다.



驚蟄後(경칩후)로 命式(명식)을 보면...

癸水日干(계수일간)이 仲春(중춘)인 卯月(묘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을 보면, 陰水(음수)인 癸水(계수)가 月支(월지)에서 陰木(음목)인 卯木(묘목)을 보아 食神格(식신격)이 됩니다.

陰水(음수)인 癸水(계수)는 雨露水(우로수)로 작은 연못, 우물 또는 옹달샘 등에 比喩(비유)할 수 있습니다.

陽水(양수)인 壬水(임수)가 大海水(대해수)로 旺(왕)하면 沖奔之性(충분지성)이 있어 큰물이 氾濫(범람)할 憂慮(우려)가 있다면,

陰水(음수)인 癸水(계수)는 작은 槪念(개념)의 水(수)로 旺(왕)해도 氾濫(범람)의 憂慮(우려)는 없습니다.

陰水(음수)인 癸水(계수)는 飮用水(음용수)와 같아 오로지 淸澄(청징)함 즉 맑고 깨끗함을 좋아합니다.

사시사철 印星(인성)인 金(금)이 있어 癸水(계수)의 根源(근원)이 마르지 않도록 함이 重要(중요)하며,

四柱(사주)에 土(토)가 雜亂(잡란)하면 癸水(계수)가 濁水(탁수)가 되거나 旺土(왕토)에 의해 埋沒(매몰)이 될 수 있습니다.

萬若(만약) 癸水日干(계수일간)이 命局(명국)에 土(토)가 있어 濁水(탁수)가 될 憂慮(우려)가 있다면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을 얻어 土(토)를 除去(제거)함이 必要(필요)합니다.

四柱(사주)에 金水(금수)가 많아 寒濕(한습)해지면 陽火(양화)인 丙火(병화)로 調候(조후)해야 水(수)가 얼지 않을 것입니다.


癸水日干(계수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仲春(중춘)인 卯月(묘월)입니다.

卯月(묘월)은 寅卯辰東方(인묘진동방)으로 季節(계절)은 봄이 되며, 五行(오행)으로는 木(목)이 帝旺地(제왕지)로 12개월 중에 가장 旺盛(왕성)합니다.

反面(반면)에 水(수)가 卯(묘)에 이르면 病地(병지)를 넘어 死地(사지)가 되니 매우 衰殘(쇠잔)합니다.

가장 먼저 印星(인성)인 金(금)을 얻어 弱(약)한 癸水(계수)의 水源(수원)이 마르지 않도록 함이 重要(중요)합니다.

또 印星(인성)인 金(금)을 얻는다면 旺(왕)한 木(목)을 抑制(억제)하여 癸水(계수)의 氣運(기운)을 洩氣(설기)함을 막을 수 있습니다.

萬若(만약) 四柱(사주)에 金水(금수)가 많아 寒濕(한습)하다면 陽火(양화)인 丙火(병화)를 얻어 調候(조후)함이 必要(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年支(년지)를 보면, 正財(정재)인 巳火(사화)를 얻으니 弱(약)한 癸水(계수)가 마르게 될 것입니다.

月干(월간)에는 七殺(칠살)인 己土(기토)가 透出(투출)하여 日干癸水(일간계수)를 剋(극)함이 좋지 못한 중에 年干(년간)의 乙木(을목)이 己土(기토)를 制(제)하니 食神制殺(식신제살)의 局勢(국세)가 됩니다.

問題(문제)는 日支(일지)에서 酉金(유금)을 보아 月支(월지)의 卯木(묘목)과 卯酉沖(묘유충)이 되니 印星(인성)인 酉金(유금)이 日干癸水(일간계수)를 生(생)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庚申時(경신시) 辛酉時(신유시)는 生時(생시)에서 다시 印星(인성)인 金(금)을 얻어 癸水(계수)를 生(생)함이 좋습니다. 木火運(목화운)일 좋을 것입니다.

壬戌時(임술시)는 時干(시간)에 正印(정인)인 庚金(경금)이 있어 癸水(계수)를 生(생)하나, 卯酉沖(묘유충)이 구제되지 못합니다.

癸亥時(계해시)는 卯酉沖(묘유충)은 구제가 되지 못하나 生時(생시)에서 比刧(비겁)을 보아 日干癸水(일간계수)가 弱(약)하지 않습니다. 木火運(목화운)이 좋을 것입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